한국주식 이야기,현대차 기아가 코스피 5000 이끈다. 1월14일

1월14일
오늘 장 초반에 코스피가 약보합으로 출발했다가 바로 반등해서 사상 처음으로 4700선을 뚫었어요! 장중 한때 4706까지 올랐는데, tech rally 덕분에 강세 보인 거예요. 최근 반도체가 좀 쉬어가니까 자동차, 방산, 조선 쪽이 끌어올리는 분위기고, 코스닥은 개장부터 951선으로 올라서 보합권에서 플러스 흐름 타고 있어요. 전반적으로 신고가 행진 이어가는데, 외국인 매도 좀 나오긴 하지만 개인·기관 매수로 버티는 느낌
모베이스 모베이스전자,우수 AMS 상한가
모베이스랑 모베이스전자, 우수AMS 셋 다 상한가 직행했어요! 모베이스는 29.88% 올라 5760원, 모베이스전자는 29.87% 올라 4370원쯤, 우수AMS도 29%대 올라 3670원 근처예요. 전부 현대차그룹 로봇 플랫폼 '모베드'랑 휴머노이드 로봇 관련 부품 공급 모멘텀 타고 자동차·로봇 테마로 불타는 분위기예요.
LG전자 뭐하냐?
LG전자 오늘 초반에 좀 올랐다가 지금은 거의 보합권에서 큰 움직임 없이 횡보하네요. 이유는 로봇·휴머노이드 테마가 엄청 뜨거운 오늘 시장에서 테마 대장 격으로 불타오르는 게 현대차그룹 공급 부품사들(모베이스, 우수AMS 등 자동차 부품 쪽)이라서요. LG전자는 CES에서 홈로봇 클로이드 공개하며 로봇 사업 본격화했지만, 아직 직접 휴머노이드 플랫폼 공급 모멘텀이 덜 터진 느낌이라 상대적으로 덜 달린 거 같아요. 대형주라서 변동성도 작고, 최근 실적 적자 우려도 좀 남아 있어서요. 그래도 중장기 로봇 기대감은 여전해요!
외국인 매도세
오늘 장 초반 LG전자 외국인 매도세가 꽤 세게 나오고 있어요. 전체 코스피에서 외국인이 2500~2800억대 순매도 중인데, 대형주 쪽으로 집중되는 분위기라 LG전자도 그 여파 제대로 받고 있네요. 로봇 테마는 현대차 쪽 부품사들이 싹쓸이하고 있어서 상대적으로 LG전자는 덜 타고, 환율도 1470원대 후반 치솟으면서 외인 이익 실현 매물이 쏟아지는 느낌!
대상홀딩스
대상홀딩스 그 트럼프 김치 권장 모멘텀 타고 지난 9일에 14% 넘게 급등해서 9470원에 마감했잖아요. 그때 장중 1만680원까지 찍었는데, 오늘 장 초반에 9830원 들어가셨군요. 지금은 9790원 근처에서 소폭 하락 중이에요, -1.61%쯤. 모멘텀 식으면서 차익 실현 매물 나오는 분위기라 보합권에서 약간 밀리는 거 같아요. 그래도 여전히 9천원대 중반 버티고 있네요!
'AI물어보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| 2026년 문헌 분류론 강의를 어디에서 들어야 할까? (0) | 2026.01.14 |
|---|---|
| 비트코인,리플 급등, 밤사이 무슨일이? 1월14일 (0) | 2026.01.14 |
| 1월13일 상한가 속출.현대차 덕분에 코스피 4700 갈까? (1) | 2026.01.13 |
| 만약에 우리 입소문 타고 역주행 "눈물없인 못본다." (0) | 2026.01.12 |
| 세계랭킹 1위 '배드민턴 여제' 안세영" 세계2위 중국 왕즈이 완파 (0) | 2026.01.12 |



